랩탑이 며칠 고장났었고 때맞춰 킨들도 수리를 보낸 터라 여유 시간에 뭘 할까, 생각하다 베이스 기타를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언어를 생각하기도 했지만 몸이 아는 것을 좀 더 늘리고 싶은 마음에. 있는 악기에 우선적으로 나를 맞추는 기술과 연주가 아닌 내 개성에 악기를 맞출 수 있는 음악을 한다는 느낌이 이런 것이었구나, 나날이 깨닫는 즐거움이 생각보다 크네요. 놀랍기도, 재미있기도 하고.
어쩌면 이 음악은 개인의 기록이 아닌 선보일 수 있는 무언가, 가 될 수도 있겠지만. 아직은 제 연주가 일천하여 오로지 스스로에게만 부끄럽지 않은 그저 도중입니다.
영화는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무난하게 - 거장의 작은 영화는 관객의 준비를 필요치 않는다는 좋은 장점이 - 잘 그려진 영화로 별 놀라운 것은 없었습니다만, 타인의 연기로 이미 사라진 타인의 연기를 예측해볼 수 있다는 생각치 못한 부분이 눈에 띄더군요. 폐허에서 꿈을 꿀 수 있는 호인이었으나 수많은 배신을 통해 타인에의 벽을 쌓은 것으로 표현되는 Plummer 이전, Spacey가 그려낸 Getty의 이미지는 뼛속부터 냉정하고 냉혹한, 철의 사업가 쪽에 가깝지 않았을까, 혼자 더듬어 봅니다. 제 이런 섣부른 예측과 걱정은 직접적인 부딪힘을 만드는 배우의 모습이 통채로 사라졌음에도 묵묵히 지친 어머니와 피로한 며느리, 그리고 결단력 있는 판사의 딸과 파산 직전임에도 고고함과 자존심을 잃지 않는 Señora Harris와 Mrs. Getty를 동시에 보여주는 Williams의 훌륭한 연기 속에 조용히 녹아들고.
그저 내지르고 화를 내며 휘청이기만 하는 Wahlberg의 연기는 그다지 이야기하고 싶은 구석이.
자신의 기원을 이야기하는 특정 부류의 사람들을 멋지게 구현한 것에 크나큰 박수를. 장점도 단점도 눈에 확연한 영화이지만 때로는 이런 영화에 말을 붙이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을까, 생각하게 됩니다. 어떤 영화는 단지 존재하는 것만으로 특정 문화 전반에 힘을 실어주곤 하지요.
특징을 부여하려다 오히려 따로 놀게 된 사운드는 문제가 많았지만 촬영과 조명, 더불어 분장이 구현해내내는 색감이 정말 좋더군요. 특유의 피부를 최대한 세밀하게 표현하게 위해 일부러 색온도를 낮추고 광을 더 표현해내는 기법에 감탄을 금치 못했습니다. 유이한 백인 배우 몇이 지나치게 칙칙해 보일 정도 였으니. 지금까지의 백인 위주의 영화에서 특정 부류 - 여전히 저는 이들에 대한 올바른 명칭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 사람들의 얼굴이 얼마나 검게, 그저 뭉개져 보였는지를 새삼 상기하게 되더군요.
T’Challa에 비해 Killmonger의 연기를 좀 더 높게 평가하는 저 자신을 발견할 때면 제가 얼마나 백인 문화에 물들어 있나를 되돌아보게 됩니다. 일반적인 왕제가 아닌, 종족들의 화합의 상징인 족장으로서의 왕을 표현하기 위해 노력했던 T’Challa에 비해 Killmonger의 연기 - 배우의 훌륭함을 폄하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다만 그 방식이 - 는 단지 피부색이 더 짙은 햄릿이었을 뿐이니까요. 그 익숙한 미국식 발음은 말할 것도 없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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