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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 - Levine 좀 잊게! - 의 새로운 토스카, 라.


그러고 보니 지금 시향의 객원이 플룻 솔리스트였던 Fischer라고. Ermler 사후 큰 관심은 없었는데, 관악기를 다루었던 지휘자를 경험한 적은 없어 한 번쯤은.


-은선 킴도 한 번은 듣고 싶었는데.


이를 테면 나는 아직도 동일한 책의 한역본과 일역본이 있다면 일역본을 선호하는 편으로, 이는 내가 일어를 한어보다 잘하기 때문 혹은 역본의 차이 등지의 이유가 전혀 아닌 한창 글을 익힐 5세에서 8세까지의 시기에 조부가 소유하고 있던 세로쓰기의 책만 접했기 때문이다. 지금도 특별한 내 의도가 아닌 내 무의식이 가로 줄글이 아닌 비스듬한 가로+세로의 대각선으로 글을 읽어내리기에 대부분의 글을 속독하는 편이지만, 그렇기에 내가 읽은 글의 내용이 타인과 다르다거나 읽는 도중 몇 문장을 통채로 빼먹는다거나 - 초등학교 저학년 무렵 학습 부진아 취급을 받았던 가장 큰 이유 - 하는 일이 잦다. 무언가를 비판하고 비난하고를 떠나 결국은 세대의 차이이며 접한 회수와 노출과 범위로 인해 익숙하거나 익숙하지 않거나, 의 둘 중 하나라고 본다.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contents가 아닌 구조form의 차이랄까. 나는 공식 홈페이지가 없는 개인이나 법인, 회사 등등이 내세우는 물품을 믿지 않지만 카페나 블로그, 인스타, 카톡 등을 통해 물품을 거래하는 일이 더 자유로운 요즘의 이들처럼.   


문제는 새로운 경로를 접할 기회가 없는 이들에게 남은 경로마저 사라지고 있다는 것이겠지. 얼마 전 남자가 국내에서 시외버스를 예약하려다 인터넷 사이트는 사라졌고 관련 앱은 국내 마켓에서만 받아지고 직접 구매는 해당 터미널에서만 가능하다는 이야기에 어떤 방문을 포기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모든 오래된 것은 잘못된 것, 혹은 시간을 투자할 가치가 없는 것으로 여겨지는 태도. 나는 갈라파고스화된 일본의 면면을 존나게 짜증스럽다고 생각하는 편이지만 이미 늙어버린 사회에서 그가 전해주는 메세지가 완전히 없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적어도 그 사회에서 노인들은 시스템에서 완벽하리만큼 소외당하고 있지는 않으니.  


언제까지 우리는 그저 배우라고 등 떠밀고, 등 떠밀릴 것인가.